생활불편신고 앱 사용방법 불법주차 불법광고 소음공해 신고로 직접 처리

노력의 시간

최근에 이사를 하고 약 한달간 새벽마다 시끄러운 소리때문에 잠을 제대로 못자고 있습니다. 새벽에 잠을 못자니 일상생활까지 지장이 있어 힘든 와중에 민원을 넣어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도저히 이대로는 참기가 어려웠습니다.

집앞 꼬치집에서 새벽까지 술을 마시는 손님들의 고성방가와 우리집이 클럽인 것처럼 느껴지는 음악소리까지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달동안 민원신고하는 방법을 몰라서 못하고 있다가 어제 생활불편신고앱이 있다는걸 알고 바로 다운받아서 신고했습니다. 생활불편신고앱에서는 불법주차, 불법광고, 불법정차 등의 생활불편신고까지 다양하게 신고처리가 가능합니다.

 

 

소음공해를 겪어보신 분들이라면 얼마나 스트레스가 심한지 공감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밤에 잠을 못자는 것만큼 힘든일이 또 있을까 싶습니다. 어제 저녁에도 어김없이 불토를 즐기시는 해당 음식점 손님들 덕인지 음악소리를 심하게 틀어두더라고요. 이제는 참다가 화까지 날 것같아서 바로 동영상으로 녹화를 해두고 생활불편신고앱으로 신고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일단 처음 사용해보시는 분들을 위해 생활불편신고 앱 사용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생활불편신고 앱에서 신고할 수 있는 불편사항

생활불편신고 앱을 먼저 다운로드하시고 어플을 켜시면 민원인정보를 입력하시고 인증을 받으셔야 생활불편신고 앱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름과 연락처를 통해 본인인증을 하고 개인정보 사용 동의를 선택해주시면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인증을 받은 상태입니다.

 

 

생활불편신고 앱에서는 지정된 불편사항에 대해서 편하게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지정된 불편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불법주차
  • 불법정차
  • 장애인 전용구역 불법주차
  • 불법광고물
  • 쓰레기 방치 및 투기
  • 도로, 시설물 파손
  • 가로등, 신호등 고장
  • 환경오염 행위
  • 자전거 불편
  • 도로건물, 지점번호판 훼손
  • 청소년 유해업소
  • 에너지과소비
  • 기타불편

 

이렇게 다양한 불편사항에 대해 생활불편신고 앱을 통한 신고가 가능합니다.

 

 

생활불편신고 앱 사용방법

  1. 불편사항 선택 및 제목 설정
  2. 첨부파일에 사진 및 동영상 첨부
  3. 신고위치 설정
  4. 신고내용입력
  5. 신고하기

 

메인 화면에서 신고를 누르시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제가 직접 신고했던 상황을 예시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메인 화면에서 신고를 누르시면 신고내용과 자료첨부를 통해 접수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상단에는 정확한 불편사항을 선택하여 신고하실 수 있게 대표적인 문제들이 제기 되어 있습니다. 위에 해당하는 불편사항이 있으시면 선택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는 소음공해 신고를 위하여 생활불편신고 앱을 활용하고자 했기 때문에 기타불편을 선택하였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제목도 따로 설정했습니다. 미리 찍어둔 동영상을 첨부하였는데 원할하게 첨부가 되고 동영상이라 압축파일로 변환되어 첨부된 모습입니다.

 

 

신고위치는 자동으로 설정이 됩니다. 위치사용을 켜두시면 편리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바로 신고내용에 대해서 정확히 입력을 하고 신고하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신고 후에는 다시 생활불편신고 앱 메인 화면에서 메뉴를 눌러주시면 나의민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토요일에 소음공해신고를 하였는데 일요일인 다음날 오전에 해당 환경위생과에서 접수를 받아 처리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생활불편신고앱을 통하여 편리하게 시간의 제약없이 생활의 불편함을 신고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생활불편신고 앱 민원처리 기간 안내

민원신고를 하더라도 바로 처리되지는 않습니다. 민원처리에 대해서는 관련 법률에 따라 처리 기간이 지정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내용 또한 생활불편신고 앱 내에 자세하게 기재되어 있습니다.

 

 

보시는 봐와 같이 평균적인 건의민원에 대한 처리 기간은 약 2주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보이며 이 외의 기타민원은 특별한 사유가 없다는 가정하게 즉시 처리된다고 합니다.

 

생활불편신고 앱 사용법에 대한 자세한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1522-0600(내선 4번 생활불편신고)를 통하여 문의해주시면 보다 빠른 답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화 문의는 평일 오전 9시 부터 6시까지 운영되며 12시부터 1시까지는 점심시간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종적으로 약 2주 후에 직접 구청으로부터 전화를 받았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 음식점과의 이야기를 통해 조치가 취해졌으며, 음식점에서는 몰랐다는 입장입니다. 피해에 대해 미안한 마음을 드러내고 있어 조심하겠다는 답변을 받고 이후에는 확실히 소음걱정 없이 지내게 되었습니다. 사람에 대한 고성방가는 인권침해의 우려가 있어 직접적으로 관여할 수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음악소리에 대해서만 해결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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