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훈아 테스형 가사 뜻 다시듣기 스트리밍 소크라테스형 철학

노력의 시간

나훈아의 테스형! 이 노래는 2020년 8월 20일 발매되었던 신곡 앨범 아홉 이야기의 수록곡 중 세개의 타이틀 곡의 3번 트랙에 해당합니다. 총 9개의 음악으로 구성된 이번 앨범은 의미가 깊은 것 같습니다. 2020 나훈아 콘서트를 추석특집으로 KBS2TV에서 방영된 바 있었지요.

 

딱 한번의 방송이기에 그 시청률도 어마어마 했습니다.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콘서트의 시청률이 무려 29%가 집계된 것이죠. 지역별로 나누면 부산에서 38%가 나왔다고 합니다. 정말 대단합니다. 저 또한 이소식을 전해드리기 위해 방송시간 정보에 대한 글도 남겼습니다. 방송시간 정보와 나훈아 콘서트의 사전 이야기는

2020 나훈아콘서트 추석특집 방송 시간 정보를 통하여 다시한번 보실 수 있겠습니다. 나훈아 콘서트를 통하여 선보였던 음악 중 가장 화제를 불러일으킨 곡이 있습니다.

바로 나훈아의 테스형 입니다. 가사가 아주 매력적이고 철학적인 내용으로 화제를 불러일으켰지만 더욱 놀라운 것은 나훈아의 음악 감성과 인생의 모든 것이 담겨있는 듯한 마음을 울리는 목소리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나훈아 테스형 가사 뜻에 대해서도 이야기가 많습니다.

 

 

먼저, 나훈아의 테스형은 바로 감상해보시기바랍니다. 본 영상은 바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영상에서도 보여지듯이 더욱 놀라운 것은 이 테스형의 작사와 작곡을 모두 직접 했다는 것입니다. 나훈아 작사, 나훈아 작곡의 테스형의 가사 입니다.


 

나훈아 - 테스형!

 

어쩌다가 한바탕 턱 빠지게 웃는다
그리고는 아픔을 그 웃음에 묻는다
그저 와준 오늘이 고맙기는 하여도
죽어도 오고 마는 또 내일이 두렵다
아! 테스형 세상이 왜 이래 왜 이렇게 힘들어
아! 테스형 소크라테스형 사랑은 또 왜 이래
너 자신을 알라며 툭 내뱉고 간 말을
내가 어찌 알겠소 모르겠소 테스형

울 아버지 산소에 제비꽃이 피었다
들국화도 수줍어 샛노랗게 웃는다
그저 피는 꽃들이 예쁘기는 하여도
자주 오지 못하는 날 꾸짖는 것만 같다
아! 테스형 아프다 세상이 눈물 많은 나에게
아! 테스형 소크라테스형 세월은 또 왜 저래
먼저가본 저세상 어떤 가요 테스형
가보니까 천국은 있던 가요 테스형

아! 테스형 아! 테스형 아! 테스형 아! 테스형
아! 테스형 아! 테스형 아! 테스형 아! 테스형

 

나훈아가 그토록 외치는 테스형이 도대체 누구인가? 바로 소크라테스 입니다. 여기에 어떠한 철학이 담겼는지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나훈아의 테스형 가사에 철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크라테스의 철학을 엿본다면 쉽게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우리가 모두 잘 알고 있는 소크라테스는 고대 그리스 아테네의 철학자 입니다. 나무위키에서도 확인이 가능한 두가지 명언 중 '너 자신을 알라'에 대한 내용이 나훈아의 테스형 가사에 사무칩니다. 가난한 삶을 살며 일에 대하여 삶의 어긋나는 행위라 생각했던 소크라테스는 아내에게 구받을 받고 이러한 일상에 스승에게 결혼을 해야하는지 질문을 했다고 하는데요. 스승님의 돌아온 대답이 바로 "해도 후회, 안해도 후회" 입니다.

 

나훈아의 테스형 가사에 이러한 소크라테스의 철학적 내용이 함축되어 모두 담겨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철학은 나훈아가 부르는 소크라테스형! 의 노랫말에서도 많이 느껴집니다. 소크라테스의 삶과 사랑과 죽음에 대하여 많은 개인의 생각이 존재합니다. 삶과 죽음에 대한 철학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마음에 안정을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한 고찰이 아닐까 생각되는 바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