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뜻 한가위 성묘와 차례 단오 유래

노력의 시간

추석 뜻이 무엇은지 근래에 아시는 분이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이동제한이 예측되고 있어 더욱 관심이 쏟아지는 추석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추석은 음력 8월 15일을 말하는 한가위 입니다. 중추절이라고도 하는데요. 사실상 한가위의 명칭의 기원은 삼국사기에 있다고 합니다.

 

 

추석에는 조상들에게 차례를 지냅니다. 저도 어릴적 추석이 다가오면 명절이라고 하여 조부모님께 인사를 드리고 차례를 지내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러한 유래는 아주 오래전부터 이어져 왔다고 합니다. 성묘를 이 시기에 하게 됩니다. 새로 나온 곡식과 과일을 올려 산소에 성묘를 하는 것 입니다.

 

 

추석에는 왜 송편을 만들어 먹을까요? 이에 대한 문건과 자료는 뚜렷하지 않지만 중국에서 이어져온 명정릐 일부로 8월 15일이면 왕이 풍류를 베푼다 하여 이 시기에 해마다 하례하는 예식을 열어 왕이 잔치를 베푼다 하였습니다. 신라시대에는 세시명절로 불리던 추석이 고려시대에 와서 더 큰 명철이 되어 9대 속절 포함되었다고 합니다. 

 

 

고대 속절은 원정, 상원, 상사, 한식, 단오, 추석, 중구, 팔관, 동지 입니다. 이 명절은 조선시대에 이어져 하나의 4대 명절로 꼽히게 되는 것 입니다. 추석에는 강강술래, 줄다리기, 가마싸움, 소놀이, 거북놀이, 소싸움, 닭싸움 등의 놀이를 하며 보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추석놀이는 풍농을 기리고 기원하는 신악적 의미도 내포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