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인구주택 총조사 인터넷 참여 및 전화조사 예약하기

노력의 시간

우리나라에 다양한 기본적 통계조사를 하는 2020 인구주택 총조사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이번 인구주택 총조사는 온라인 인터넷 참여가 가능하고 인터넷 사용이 불가피할 경우와 사용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을 위한 전화조사까지 참여가 가능합니다. 다양한 행정정보에 대한 통계자료를 위해 인구주택 총조사 참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 인구주택 총조사 홈페이지 메인화면

2020 인구주택 총조사의 중요성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홈페이지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주요정책 기초자료 활용과 표본조사의 모집단 및 표본틀로 활용됨 그리고 2차 가공통계와 작성에도 활용됩니다. 연구 및 민간 기업체의 경영 자료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통계자료가 중요한 이유는 대한민국 국민의 생활여건을 파악하고 다양한 경제활동 지표로도 활용되기 떄문입니다. 인구주택 총조사의 자료수집은 5년에 한번씩 진행되고 있으며 올해에는 10월 31일까지 온라인 및 전화예약으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온라인과 전화참여가 시행되지 않은 가구에는 직접방문을 통해 조사를 한다고 합니다.

 

먼저 2020 인구주택 총조사 참여하기 전에 표본대상 확인하기를 먼저 시행해보셔야 합니다. 표본조사 대장사 확인은 거주지 주소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접속하셔서 주소 입력 후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저도 바로 확인해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표본조사 대상자의 여부를 아실 수 있고 주소 검색이 안되는 경우에는 무료 상담전화를 통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조사안내문을 받으신 분들은 휴대폰번호 본인인증을 통해 온라인 접속후 조사를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조사에 참여하신 가구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한 모바일 상품권을 지급한다고 하니 잊지마시고 참여해보시면 좋겠습니다.

 

2020 인구주택 총조사에서 조사되는 항목에는 안전한사회에 해당하는 소방시설 보유 여부 및 마시는물, 외국인다문화를 위한 국적과 입국연월, 인구이동에 대한 출생지 및 1년전과 5년전 거주지 그리고 통근 통학 부분 이 외에 가족구조의 변화와 주택거처에 관련된 항목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