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폐지 날짜 및 폐지일 이후 달라지는 점은?

노력의 시간

공인인증서 폐지 날짜 및 폐지일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다음주 중에 폐지되는 공인인증서 폐지일의 정확한 날짜와 공인인증서 폐지 날짜 이 후의 기존 공인인증서의 사용 여부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유료로 사용하시던 범용 공인인증서에 대해서도 궁금해 하시더라구요. 공인인증서 폐지되면 어떻게 되는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날짜 폐지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공지한 내용을 살펴보면 크게 두가지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전자서명법 전부개정안 '공인인증서 폐지' 바로알기를 통하여 찾아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도 알아보실 수 있지만 우선 두가지 큰 궁금증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발급받은 공인인증서의 사용 여부와 공인인증서 폐지 후에 인증서 발급을 기관별로 모두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는 현재 인증서 유효기간 까지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폐지가 되고 법이 시행된 이 후에는 공인인증서 재발급 및 갱신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일반인증서로 새로 발급 받으셔서 사용은 동일하게 하면 된다고 합니다. 각종 일반 기관에서 발급하고 있는 인증서를 모두 다운 받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시행 초기에는 이와 같은 상황이 불가피할 것으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점차 이용의 불편함을 해소해 나아간다고 합니다.

공인인증서의 정확한 폐지 날짜는 12월 10일 입니다. 이 날 이후에는 기존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이 끝날 경우 일반인증서를 다운받아 새로 인증해야합니다. 패스(PASS)어플에서도 이미 활용되고 있는 인증방식이기도 합니다. 어느정도 불편한 요소들이 많이 생길 것 같기도 합니다. 카카오페이에서도 인증서비스를 실시하고 있고 네이버페이에서도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위에 언급했듯 각 기관별로 연동하는 인증서비스가 다를 경우에는 이를 모두 이용해야되는 것인지 조금 불편할 것 같습니다. 대체적으로 패스(PASS)를 이용하고는 있지만 인증서비스를 실시하는 일반기관이 점점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비대면 신원확인을 통해서 간단한 인증절차를 거친다고는 하나 서비스 업체가 많아지는 혼란은 어느정도 통합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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